▲사건의 발단이 된 메이플스토리의 엔젤릭버스터
▲사건의 발단이 된 메이플스토리의 엔젤릭버스터

게임 영상의 남성 혐오표현 삭제가 ‘페미니즘’과 ‘사상검열’이란 말도 안 되는 프레임이 씌워지고 있다.

정의당 장혜영 의원은 이번 사건에 대해 게임업계 페미니즘 사상검열이라며 민주주의의 문제라고 지적했다. 하지만 사건의 본질은 게임사의 수많은 인원들이 공들여 준비한 프로젝트를 외주 제작사(스튜디오 뿌리)가 임의대로 끼워 넣은데 있다.

게임사가 재미나 다른 목적으로 이미지를 넣어달라고 한 것이 아닌, 외주 제작사의 임의대로 작업물에 다른 메시지를 넣은 것이다. 이를 남성 유저들이 프레임단위로 분석했다고 지적할 것이 아니라 일반 유저들이 눈치 채지 못하도록 프레임 단위로 숨겨 놓은 외주 제작사와 특정 인물의 행동이 문제시 되어야 한다. 

▲이번 사건을 페미니즘 사상검열과 억지 남혐 마녀사냥이라고 표현했다  출처: 장혜영 의원 SNS
▲이번 사건을 페미니즘 사상검열과 억지 남혐 마녀사냥이라고 표현했다  출처: 장혜영 의원 SNS

개인의 작업물이나 영상물에 작가의 메시지를 넣는 것은 민주주의 사회에서 전혀 문제될 것이 없다. 다만 이번에 삭제된 영상물은 전부 게임회사가 비용을 지불한 것들로 짧게는 몇 개월 1년 단위로 준비한 프로젝트에 외주 제작사가 자신의 메시지를 교묘하게 숨겨 넣은 것은 일종의 '범죄 행위'다.

게임사가 특정 영상을 삭제나 미공개 처리를 한 것은 페미니즘이나 여성혐오가 아닌 의도하지 않은 메시지가 들어 있었기 때문이다. 비용과 향후 마케팅에 큰 문제가 발생할 여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향후 발생할 모든 문제를 고려하지 않고 영상을 미공개 처리한 것이다.

주말에 프로젝트의 최고 수장들이 페미니즘, 여성혐오, 프로젝트의 마케팅 중단을 위해 라이브 방송까지 켜면서 메시지를 전달할 이유는 상식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 직원들도 대부분 주말에 출근해 야근을 해야하는 이슈가 있었는데, 이런 부분은 아무도 문제시 삼지 않는다.

게임사는 사건의 이중 피해자임에도 불구하고 이번에도 손가락질을 당하고 있다. 대중문화 콘텐츠를 서비스하고 있고 외주제작사에서 페미니즘을 대표하는 이미지를 몰래 숨겨 넣었다는 이유로 말도 안되는 뭇매를 맞아야 한다.

여성단체에서 이번 사건을 남성 유저들의 집단적 착각이라며 게임의 페미니즘 혐오몰이와 관련한 집회를 진행한다고 한다. 상식이 통하지 않는 것일까, 한국에서 게임 서비스를 하기에 쉽지 않은 시대가 됐다.

▲긴급 집회가 열릴 예정이라고 한다 출처: 한국여성민우회
▲긴급 집회가 열릴 예정이라고 한다   출처: 한국여성민우회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