펍지주식회사가 배틀그라운드 공식 카페의 공지 사항으로 유저들에게 매치메이킹 이슈와 관련해 발생된 문제에 대한 사과의 뜻을 전했다.

사건의 발단은 지난 3일 진행된 패치노트#22가 적용된 업데이트다. 펍지주식회사는 일부 지역과 특정 모드로 매칭을 시도할 경우 매칭이 지연되는 현상을 해결하고, 맵 선택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매칭 시 위치적으로 가깝거나 네트워크 환경이 유사한 유저들과 빠르게 매칭이 되도록 시스템을 개선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예상하지 못한 2가지 문제가 발생했다. 첫 번째는 매치메이킹 시스템 업데이트 후 특정 맵을 선택해서 시도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지만, 매칭 신청 시 예상 대기 시간과 실체 매칭 시간이 다르게 표시되면서 유저들이 매칭 취소와 시도를 반복하는 불편함을 겪었다.

두 번째는 다른 지역의 유저들과 매칭이 자주되는 현상이다. 이는 자동 매치메이킹 시스템의 판단 값 중 하나인 핑(Ping) 측정 시스템에 오류가 발생해서 생긴 문제로, 이로 인해 매칭을 시도하더라도 정확한 지역과 서버를 선택해서 매칭시켜주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했다.

특히 한국 유저들은 다수의 중국 유저들과 매칭이 되면서 의사소통에 불편함을 겪었고, 서버가 끊기거나 버벅거리는 등의 현상을 경험하면서 불만이 가중됐다.

물론 펍지주식회사가 발생한 문제들에 대해 손을 놓고 있었던 것은 아니다. 펍지주식회사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5일, 맵 선택 매칭 시 예상 대기 시간 대신 텍스트로 교체하는 작업과 동시에 빠른 참가를 원활히 이용할 수 있는 패치를 진행했다. 또한 11일에는 1차 수정 패치를 진행해 심각한 오류 현상에 대해 우선 조치를 취했다.

또한 펍지주식회사가 추후 2차 수정 패치를 통해 무작위 팀원 매칭 시도 시 가급적 같은 언어를 사용하는 유저가 매칭되도록 시스템을 개선할 예정이며, 그 외 오류 현상에 대해서도 기술적인 원인을 파악해 빠른 수정을 진행하겠다고 밝힌 만큼 추이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

끝으로 펍지주식회사는 “이번 매치메이킹과 관련해 발생한 문제로 유저들이 겪은 불편에 대해 안타깝고 죄송하게 생각한다. 유저들을 위한 마음으로 진행한 업데이트가 오히려 유저들에게 불편을 드리게 돼서 무거운 마음을 가지고 있다. 불철주야 개선 작업을 진행 중이니 조금만 참고 기다려주시면 최대한 신속하게 수정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