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 4개였던 내가 중령이 됐다?'

17년간 이어진 서든어택의 계급제도가 새롭게 바뀌었다. 한때 CRT 모니터가 있는 PC방을 찾아다닐 만큼 열정적으로 플레이하며 특무대장까지 올려둔 계급은 하루 아침에 중령이 됐다.

오랜 기간 게임을 즐긴 유저들이 허무한 마음을 느낄 가능성은 충분하다. 그동안 쌓아온 과거의 기록들이 통합이란 명목하에 간소화된 부분이 없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로 유저들도 반발해 게시판에 '구계급은 이만 서든 접습니다', '구계급 설문조사 실행해라' 등 항의글들이 올라왔고 인게임에 모여 계급 시스템 폐지를 반대하는 단체 사진을 찍어 올리기도 했다.

이에 선승진 디렉터는 2022년 계급제도 디렉터 안내에서 "통합계급 시스템을 도입하여 구계급 겅혐치와 시즌계급 전환 후 쌓은 경험치를 합쳐 17년간 서든어택을 사랑해준 유저들의 경험치를 보존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계급의 외형 때문에 구계급을 선호하던 유저들이 많았던 만큼 통합계급의 외형은 구계급과 동일하게 적용될 예정이다.

반발한 유저들이 있었지만 시즌계급 통일에 단점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시즌계급은 2019년 도입되어 1년 단위로 초기화되는데, 구계급에 비해 진급이 쉽고 많은 보상을 얻을 수 있어 당시 많은 유저들이 시즌계급으로 전환하는 분위기였다.

계급과 함께 이번 업데이트의 큰 변화는 서든패스다. 서든패스는 게임의 임무를 만족하면 다양한 보상이 지급되는 시스템으로 서든패스는 크게 '프리패스'와 '서든패스'가 있고 서든패스를 모두 완료하면 '챌린지 패스'를 구매할 수 있다.

프리패스의 주요 보상은 윈체스터(S) Zero, Dual MP7 Zero, PetitKnife(s) Zero, Throw Knife Zero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 Zero 영구제 선택권II와 승리효과_흑호(영구제) 등이 있다.

서든패스는 12,800원으로 Zero 캐릭터 세트(영구제)와 서든패스 퀘스트 진행 자격을 얻는다. 60레벨 달성 시 신규무기 MSR-200(영구제)과 챌린지패스 구매가 가능하다. 신규무기 MSR-200은 적을 관통하는 저격소총으로 방패를 사용하는 유저에게 효과적인 피해를 주는 무기다.

챌린지패스는 9,800원으로 30레벨 달성 시 FAMAS Zero(영구제)를 획득하며 레벨 31부터는 챌린지패스 랭킹에 오르며 랭킹에 따른 보상이 주어진다.

서든패스의 일일퀘스트는 3판 플레이하기, 주무기로 15킬하기 등 비교적 쉬운 난이도로 이뤄져 있어 챌린지패스 랭커를 노리는 것이 아니라면 패스티켓을 별도로 구매하지 않아도 모든 보상을 획득할 정도로 어렵지 않다.

이번 업데이트는 서든어택의 직접적인 플레이에 변화를 느낄 만한 부분은 크지 않다. 대신 서든어택을 즐기는 유저들이 꾸준히 게임을 찾고 앞으로 무엇을 목표로 플레이 해야 할지 방향을 제시했다.

누구나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목표와 좋은 보상들로 유저들이 서든어택을 다시 바라보게 만든 긍정적 효과가 있다.

서든어택은 국내 가장 많은 유저가 즐기는 FPS게임이다. 17년이란 기간만 보면 충분히 고일 수 있는 게임이지만 서든어택은 꾸준한 업데이트와 변화로 다른 게임들이 넘볼 수 없는 위치를 굳건히 지키는 분위기다.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